글로벌 네비게이션 검색 본문 바로가기

먹다 남은 음식을 다시 가열할 때 주의해야 할 점

1일 전
전자레인지에서 피자 한 조각을 꺼내는 남성의 모습
Getty Images
냉동해둔 식품은 완전히 해동한 후 재가열하는 것이 좋다

음식을 다시 데워먹으면 눈에 보이지 않는 건강상의 위험이 뒤따를 수 있다. 아래 지침을 따르면 음식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식중독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재가열 시 하지 말아야 할 일과 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다:

하지 말아야 할 일

음식을 너무 오래 실온에 놔두지 않기

음식을 실온에서 2~4시간 이상 보관하지 말아야 한다. 밥의 경우 바실러스 세레우스 균 포자가 빠르게 증식하므로 실온 보관 시간이 1시간을 넘지 않아야 한다.

포장해 온 밥은 다시 데워 먹지 않기

식당에서 포장해 온 밥은 종종 판매 전 업체 측에서 미리 조리한 뒤 재가열한 경우가 있기에 소비자가 다시 가열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따라서 구매 또는 배달 직후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집에서 조리한 음식을 냉장고에 너무 오래 보관하지 말기

음식이 남았다면 24~48시간 이내에 먹는 것을 추천한다. 금방 먹을 계획이 없다면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온수로 닭고기 해동하지 말기

따뜻한 물로 언 닭고기를 해동하려 한다면 고르게 해동되지 않아 일부 부위가 '위험 온도 범위'에 도달할 수 있다. 닭고기는 항상 냉장실에서 해동하고 완전히 익혀 먹어야 한다. 충분히 조리되지 못한 가금류의 캠필로박터균은 심각한 위장 문제, 구토 등을 유발하며 심지어 입원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뜨거운 김이 나는 팬에 밥을 볶는 모습
Getty Images
남은 음식을 밥과 함께 먹을 때 더욱 주의해야 한다

해야 할 일

재가열해서 먹을 음식은 반드시 냉장 보관하기

연구에 따르면 음식을 냉장실(5°C 이하)에 보관하면 유해한 병원균의 번식 속도를 늦출 수 있다.

음식을 식힌 뒤 냉장고에 넣기

뜨거운 상태의 음식을 바로 냉장고에 넣으면 냉장고 내부 온도가 올라가 다른 음식의 부패를 촉진하거나 박테리아가 번식할 수 있다. 음식을 실온에서 식힌 후 바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따뜻한 날에는 음식이 외부에 노출된 시간이 적을수록 더 안전하다.

'위험 온도 범위' 이해하기

식중독균이 증식하기 좋은 온도인 8~63°C에서는 박테리아가 빠르게 번식할 수 있다. 냉장고를 5°C 이하로 유지하면 식중독 예방에 도움이 되며 -18°C에서 음식을 냉동 보관하면 박테리아의 활동이 멈춘다. 그러나 박테리아는 냉동 중에도 죽지 않기 때문에 음식이 해동되면 다시 살아날 수 있다.

식힌 음식은 냉동 보관 해두었다가 필요시 해동하기

다시 먹기 전까지 음식을 냉동 보관하면 좋다. 빵과 같은 식품은 해동도 잘 되고 냉동 시 보관 기간도 연장된다.

냉동된 식품은 재가열하기 전 완전히 해동하기

식품은 품목에 따라 최대 24시간 동안 냉장고에서 해동할 시간이 필요하다. 닭 한 마리처럼 부피가 큰 식품은 해동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부피가 작은 식품은 더 빨리 해동된다. 전자레인지로 해동할 수 있는 식품도 있으나 제조업체의 지침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다. 냉동 식품을 냉장고에서 해동하면 식품이 '위험 온도 범위'에 도달하지 않을 수 있다.

오븐에서 로스트 치킨을 꺼내는 모습
Getty Images
충분히 조리되지 못한 가금류의 캠필로박터균은 심각한 위장 문제, 구토 등을 유발하며, 심지어 입원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조리 전에 음식이 완전히 해동되었는지 확인하기

고르지 못하게 해동된 음식은 조리도 고르지 못하게 되어 해로운 박테리아가 남아 있을 수 있다.

남은 밥은 24시간 이내에 재가열하여 먹기

쌀의 경우 조리 후에도 바실러스 세레우스 균 포자가 있을 수 있다. 밥을 한 뒤 식혀서 냉장 보관하면 위험은 줄일 수 있지만 재가열 횟수는 1번으로 제한해야 한다. 밥을 냉동 보관하면 균 포자의 성장을 막을 수 있다.

면역력이 약하다면 음식 재가열 시 특별히 더 주의하기

면역 체계가 약하거나 기저 질환자, 임산부, 어린이, 노인은 식중독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

음식은 전체적으로 김이 모락모락 날 때까지 재가열하기

전자레인지로 음식을 해동할 때는 중간중간 저어주며 고르게 가열해야 한다.

BBC NEWS 코리아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