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네비게이션 검색 본문 바로가기

비단뱀에게 먹힌 36세 여성

2024.07.06
사람들에게 포획된 비단뱀
Police handout
그 비단뱀은 결국 숲에서 포획되었다

인도네시아에서 36세 여성이 비단뱀에게 잡아먹히는 사건이 발생했다.

비단뱀은 인간을 잘 잡아먹지 않지만, 이번 사건은 지난 한 달 동안 발생한 두 번째 사례다.

경찰에 따르면, 이 여성은 자녀에게 먹일 약을 사러 집을 나간 뒤 실종되었다.

그녀의 남편은 집에서 500미터 떨어진 곳에서 그녀의 슬리퍼와 옷을 발견했고 당국에 신고했다. 이후 남편은 배가 부풀어 오른 비단뱀을 발견했다.

지난 6월 초에는 다른 지역에서 5미터 길이의 비단뱀에 의해 여성이 사망한 사건이 있었다.

경찰은 이 사건 이후 주민들에게 항상 칼을 지니고 다니면서 비단뱀의 공격에 대비할 것을 권고했다.

죽은 비단뱀과 사람들
Police handout

남쪽 술라웨시 주 환경 기관인 남순울린 환경연구소의 환경 활동가들은 산림 파괴와 이러한 동물 공격 사이에 강력한 연관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그들의 디렉터인 무함마드 알 아민은 "이 지역에서 채굴과 농장 경작을 위한 토지 소모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며 "이 동물들이 먹이가 고갈되면 주거 지역에서 사냥을 하거나 인간을 직접 공격할 수 있습니다"라고 BBC 뉴스 인도네시아에 밝혔다.

경찰 수장인 이둘은 주민들이 비단뱀이 길 위에 숨어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의심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들 비단뱀의 먹이인 멧돼지가 숲에서 이제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둘은 그러면서 해당 지역에서 혼자 여행하지 말 것을 권장했다.

뱀이 사람을 먹는 방법은?

나무 조각을 지나는 그물무늬 비단뱀
Getty Images
그물무늬 비단뱀은 10미터 이상 자라기도 한다

그물무늬 비단뱀은 10미터 이상 자라날 수 있다.

인도네시아에서 사람을 죽이는 비단뱀은 그물무늬 비단뱀이다.

그들은 사냥감을 습격한 뒤 그들의 몸을 감아 압박한다. 사냥감이 숨을 쉴수록 더욱 조여오기 때문에 질식 또는 심장마비가 몇 분 안에 발생한다.

비단뱀은 먹이를 통째로 삼키는데, 그들의 턱은 매우 유연한 인대로 연결되어 있어 큰 사냥감도 문제 없다.

"인간의 어깨 뼈는 축소할 수 없기 때문에 비단뱀이 사람을 먹을 때 다소 제한 요소가 된다"고 싱가포르 야생동물 보호구역의 보전 및 연구 담당관인 메리-루스 로우는 BBC와의 이전 인터뷰에서 말했다.

"비단뱀은 거의 포유류만 먹는다"는 것이 그녀의 주장이다. "하지만 때때로 악어를 포함한 파충류를 먹기도 해요."

"일반적으로 그들은 쥐와 같은 작은 동물을 먹지만, 일정 크기에 도달하면 열량이 그들에게 가치가 없다고 생각해 더 이상 신경쓰지 않습니다. 본질적으로 그들은 먹이의 크기에 따라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이는 돼지나 심지어 소와 같은 동물을 포함할 수 있다.

BBC NEWS 코리아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