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네비게이션 검색 본문 바로가기

'정말 부끄러웠습니다'...큰 가슴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1일 전
커다란 회색 브래지어를 착용한 여성
BBC/Getty Images
일부 여성들은 큰 유방으로 인해 일상적으로 문제를 겪기도 한다

"저는 큰 가슴을 드러내지 않으려고 어깨를 잔뜩 움츠린 채 걸었습니다. 기억이 아직도 선명합니다. 정말, 정말 부끄러웠거든요."

아르헨티나의 대학교수인 라켈은 지난 2010년, 유방 축소 수술을 받기로 결심했다.

현재 52세인 그는 수술을 통해 전에 느껴보지 못한 "자유로움"을 얻었다고 말한다.

큰 가슴은 여러 문화권에서 매력적인 요소로 인식되지만, 현실에서는 여성의 건강과 삶의 질에 상당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유방이 지나치게 큰 경우 만성적인 허리 통증이나 두통을 겪을 수 있고, 자세가 무너지거나, 신체 일부가 저리거나, 수면 장애를 겪을 수도 있으며, 정신 건강이 악화하기도 한다.

국제미용성형수술협회(ISAPS)의 최신 자료에 따르면, 2024년 전 세계적으로 시행된 유방 축소 수술은 65만2676건에 달한다.

국가별로는 브라질(11만5647건)에서 가장 많았으며, 미국(6만7478건), 프랑스(3만8780건), 독일(3만2068건), 튀르키예(2만5334 건), 인도(2만2400건)가 그 뒤를 이었다.

잔디밭에 앉아 있는 여성과 아기
Raquel
라켈은 첫째, 둘째 아이를 모유 수유한 이후 가슴이 더 커졌다고 말한다

라켈은 십대 시절부터 큰 가슴 때문에 만성적인 허리 통증을 겪었다.

하지만 아르헨티나에서는 큰 가슴을 축복이라고 여기는 시선이 널리 퍼져 있다고 한다. 그는 "대부분의 사람들, 특히 여성들은 내게 운이 좋다고 말했다"고 회상했다.

"(하지만) 저는 운이 좋은 것이 아니었습니다. 저는 고통스러웠습니다. 십 대 청소년으로서도, 성인 여성으로서도, 어머니로서도 늘 고통스러웠습니다."

몸을 숨기기 위해 움츠리며 걸었던 과거 습관으로 인해 지금까지도 허리 통증에 시달릴 정도다.

활동적인 성격의 라켈은 요가, 필라테스, 헬스 등을 즐겼다. 하지만 결국 큰 가슴으로 인해 운동도 포기했다.

'영국 미용 성형외과 의사 협회'의 노라 누젠트 협회장은 가슴 축소 수술을 원하는 환자들이 가장 많이 토로하는 문제가 움직임의 제한과 운동의 어려움이라고 설명했다.

"기능적인 관점에서 큰 가슴은 무겁기에 몸을 앞으로 끌어당기고, 이는 척추와 목에 지속적인 부담을 준다"는 것이다.

"또한 운동하기가 무척 어렵고, 지지력이 좋은 잘 맞는 속옷을 찾기도 매우 힘듭니다."

라켈 또한 지지력을 위해 "2~3개의" 브래지어를 겹쳐 입어야 했다. 그리고 잘 맞는 브래지어를 찾는 일은 추가적인 경제적 부담이기도 했다. "아르헨티나에서는 큰 가슴용 브래지어가 매우 비싸기" 때문이다.

'자유로워진 기분입니다'

미소 짓고 있는 라켈
Raquel
라켈에 따르면 의료진은 그의 가슴에서 2.5kg을 덜어냈다

누젠트 박사에 따르면 영국의 환자들은 보통 한쪽 유방 당 지방 500~800g을 제거하지만, 더 많은 양을 제거하는 경우도 있다.

"체중에 대비하면 그리 많은 양이 아닐 수 있지만, 신체의 작은 부위이기에 꽤 상당한 양"이라는 설명이다.

라켈의 경우 의료진은 그의 유방에서 총 2.5kg을 제거했다.

"수술 후, 바닥에 떨어진 물건을 주울 때 느꼈던 감정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와 완전히 다른 몸이 됐네'라는 기분이었죠. 정말, 정말 자유로워진 기분이었습니다."

잘 맞는 브래지어의 중요성

조애나 웨이크필드-스커 교수는 만성적인 유방 통증을 상담하러 병원을 찾았을 때 잘 맞는 브래지어를 착용하면 된다는 조언을 들었다.

생체역학 전문가인 그는 좋은 브래지어는 무엇인지 연구해보기로 결심했다.

"브래지어가 왜 필요한지, 이점은 무엇인지, 좋은 브래지어의 기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사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이 거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말한다.

"그동안 브래지어는 기능적 목적이나 건강상의 이점을 위한 도구보다는 일종의 패션 아이템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 점이 정말 아쉬웠습니다."

이를 계기로 웨이크필드-스커 교수는 지난 2005년 영국 포츠머스 대학에 유방 건강 연구팀을 구성했다.

연구진은 몸에 잘 맞지 않는 브래지어를 착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4가지 주요 부정적 결과를 밝혀냈다. 통증, 피부와 조직의 손상, 호흡 방식과 심장 박동의 간격 변화, 신체 활동의 불편함이다.

"가슴이 무거워서 위아래로 흔들리면 호흡 방식이 변할 수 있습니다. 지면에 가해지는 힘의 양도 달라지는데, 이는 전신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경기장을 뛰고 있는 클로이 켈리
UEFA/UEFA via Getty Images
포츠머스 대학교 연구진은 잉글랜드 여자 축구 대표팀 선수들이 자신에게 맞는 브라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왔다

수년간의 연구와 실험 끝에, 연구진은 어떤 종류의 운동을 하더라도 가슴은 8자 모양으로 움직인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아울러 유방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움직임의 양보다는 속도를 늦추는 것이 핵심이라는 점도 밝혀냈다.

현재 이 포츠머스 대학교 연구진은 잉글랜드 여자 축구팀 및 세계 정상급 골퍼들과 협력해 최적의 브라를 연구하고 있다.

웨이크필드-스커 교수는 "잉글랜드 축구 협회(FA), '월드 럭비' 같은 기관들이 여성 운동선수의 건강을 위한 사업에 자금을 투자하고 있다. 이는 지난 5년 사이 본격화한 흐름"이라고 설명했다.

"비교적 최근의 변화이지만, 이러한 변화 자체를 목격할 수 있어 매우 기쁩니다."

'환자들은 그저 더 나은 삶을 원할 뿐입니다'

한편 라켈에게는 큰 가슴으로 인한 고통과 부담을 바라보는 사회의 시선 또한 넘어야 할 장애물이었다.

축소 수술을 받았다는 이유로 동료들에게 평가받는 느낌이었으며, 오해도 적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이 내가 건강상의 이유가 아니라 미용상의 목적 때문에 수술받았다고 생각한 것 같다"는 것이다.

"수술하고 나니 제게 '이제는 복부 지방 흡입도 하시겠네요'라는 말을 건네는 여성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라켈은 수술을 후회하지 않는다.

"저는 매우 행복합니다. 특히 갱년기에 접어든 지금, 큰 가슴을 그대로 유지한 채 어떻게 살았을지 상상조차 하기 힘듭니다. 그런 몸을 감당하려 애쓰는 제 모습을 도저히 떠올릴 수 없습니다."

누젠트 박사는 유방 축소 수술을 원하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는 자기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결과일 수 있다고 말한다.

"여성뿐만 아니라 환자들에게서 더 나은 삶을 살고자 하는 욕구가 분명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완벽함을 추구한다기보다는, 건강과 웰빙을 추구하는 흐름입니다."

BBC NEWS 코리아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