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 가수들의 활약 돋보인 '2025년 최고 인기 싱글 20곡'
최신 음악 산업 통계에 따르면 2025년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노래 목록에 K팝 스타들이 이름을 올렸다.
'블랙핑크'의 로제가 브루노 마스와 협업한 곡 'APT'는 전 세계적으로 스트리밍 20억 회를 돌파하며 올해 최고의 히트곡으로 등극했다.
국제음반산업협회(IFPI)가 발표하는 연간 글로벌 차트에서 비영어 가사 곡이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위 자리는 넷플릭스 인기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 속 가상의 여성그룹 '헌트릭스'가 부른 '골든'이 차지했다.
아래로 스크롤해 2025년 최고 인기 싱글 1~20위를 확인하세요
APT의 이 같은 엄청난 성공은 IFPI 차트에서 북미나 유럽 출신이 아닌 아티스트가 처음으로 정상에 오른 사례이기도 하다.
곡 대부분은 영어로 구성돼 있지만, 도입부만큼은 '채영이가 좋아하는 랜덤 게임. 랜덤 게임, 게임 스타트'이라는 한국어로 시작한다.
노래의 후렴구에서는 '아파트'라는 단어가 반복된다. 빅토리아 오클리 IFPI의 CEO는 이에 대해 "기념비적인 순간"이라고 평가했다.
IFPI는 2007년부터 매년 연간 인기 순위를 발표해오고 있다.
브루노 마스는 레이디 가가의 협업곡 'Die With A Smile'이 4위를 차지하며 상위 5위에 또 한 번 이름을 올렸다.
3위는 미국 가수 알렉스 워런의 싱글 'Ordinary'가, 5위는 미국 가수 벤슨 분의 'Beautiful Things'가 차지했다. 분은 2024년 순위에서는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한편 이번 차트를 살펴보면 과거 발매된 곡들이 여전히 강세임을 알 수 있다. 최고 인기 싱글곡 상위 10개 중 8곡이 2025년 이에 발매된 곡으로 나타났다.
2년 연속으로 연간 글로벌 톱 10에 영국 아티스트는 단 한 명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다만 롤라 영이 인기 싱글 'Messy'로 스트리밍 10억회를 돌파하며 11위에 올랐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서 헌트릭스의 라이벌 보이그룹으로 나오는 '사자보이즈'의 '소다 팝' 역시 상위 20위에 포함됐다.
이번 주 초, IFPI는 테일러 스위프트를 2025년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아티스트로 선정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스위프트의 앨범 '더 라이프 오브 어 쇼걸'의 타이틀곡 'The Fate of Ophelia'는 2025년 최고 인기 싱글 20곡 가운데 19위로 선정됐다.
2025년 최고 인기 앨범 20개 목록은 오는 20일 발표될 예정이다.
2025년 최고 인기 싱글 20곡
- 로제 & 브루노 마스 - APT
- 헌트릭스 - Golden
- 알렉스 워렌 - Ordinary
- 레이디 가가 & 브루노 마스 - Die With A Smile
- 벤슨 분 - Beautiful Things
- 빌리 아일리시 - Birds of a Feather
- 테디 스윔스 - Lose Control
- 켄드릭 라마 & SZA - Luther
- 그레이시 에이브럼스 - That's So True
- 켄드릭 라마 - Not Like Us
- 롤라 영 - Messy
- 배드 버니 - DtMF
- 사자 보이즈 – Soda Pop
- 사브리나 카펜터 - Espresso
- 채플 로안 - Pink Pony Club
- 솜브르 - Back to Friends
- 위켄드 - Timeless
- 샤부지 - A Bar Song (Tipsy)
- 테일러 스위프트 - The Fate of Ophelia
- 라빈 르네 - Love Me N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