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네비게이션 검색 본문 바로가기

기관총부터 마체테까지 … 이란 전역의 거리에서 시위 진압에 사용된 무기는?

5시간 전
왼쪽: 흰색 픽업트럭 뒤쪽에 장착된 기관총오른쪽: 벽에 기대어 놓은 드라구노프 저격 소총
Mamlekate

"땅거미가 질 때부터 시작된 총성 소리는 밤늦도록 끊임없이 이어졌습니다. 마치 전쟁터 같았습니다. 쉴 새 없이 총성이 울렸습니다. 다음 날 아침 밖으로 나가 보니 도보, 골목, 벽 등 사방에 피가 묻어 있었습니다. 모든 것이 피로 물들어 있었습니다."

이란 서부 케르만샤의 한 목격자가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에 올해 1월 8일 다라 데리즈 지역에서 벌어진 보안군의 시위 진압 작전에 대해 전한 내용이다.

이란 정부가 전국적으로 인터넷을 차단하기 직전, 이 지역에서 보안군의 총에 맞아 피투성이가 된 시위 참가자들의 모습을 담은 영상들은 SNS를 통해 확산했다.

그리고 이내 모든 것이 암흑에 휩싸였다.

지난해 12월 말 통화 가치 하락과 경제적 어려움으로 촉발된 이번 시위는 빠르게 정부에 대한 봉기로 번져나갔다.

이후 이란 당국은 보안군을 투입해 시위 진압에 나섰는데, 특히 1월 8일과 9일을 중심으로 현대 이란 역사상 전례가 없는 수준의 폭력적인 탄압을 벌였다.

200개가 넘는 도시에서 시위가 벌어진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다수의 도시에서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진다.

정확한 사망자 수는 불분명하나, 인권 단체와 언론이 수집한 사진 자료와 목격자 증언, 언론 보도 등을 종합하면 극도로 잔인한 진압이 이어졌을 뿐만 아니라 치명적인 무기가 동원됐음을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국적으로 수천 명이 살해당한 것으로 보인다.

2026년 1월 11일 SNS에서 입수한 영상 속 화면. 야외에 검은색 시신 가방들이 여러 개 놓여 있다
Social media via Reuters
유출된 영상 속 한 장면. 이란 수도 테헤란의 '카리즈악 법의학 센터' 밖 바닥에 다수의 시신이 놓여 있다

정부가 인터넷과 통신망을 차단한 탓에 2일간 이란 내부 상황이 암흑 속에 놓인 가운데, 수도 테헤란의 카리즈악 법의학 센터 밖 맨바닥에 검은 가방에 담긴 시신 수백구가 놓여 있는 영상이 유출되며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렸다.

여러 가방이 완전히 닫히지 않아 피투성이 시신들이 그대로 드러났는데, 일부는 옷이 벗겨진 상태였으며, 신체 일부가 절단돼 온전치 못한 경우도 있었다. 시신들 사이로 슬픔에 잠긴 가족들이 헤매며 사라진 이들을 찾고 있다.

헤이그 소재 국제형사재판소(ICC)의 UN 검사로 활동했던 이란계 캐나다인 법률가 파얌 아카반은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 포렌식팀과의 인터뷰에서 "이는 현대 이란 역사상 최대 규모의 집단 학살이자, 세계적으로도 손꼽히는 규모"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란 정부는 "폭도들과 테러리스트들"이 보안군과 민간인을 향해 총격을 가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 포렌식팀은 영상과 사진 수백 개를 분석한 결과, 보안군이 다음과 같이 다양한 치명적 및 비치명적 무기를 동원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기관총
  • 저격용 소총
  • 돌격소총
  • 산탄총
  • 권총
  • 펠릿(연지탄) 발사용 페인트볼 총
  • 최루탄
  • 마체테
  • 곤봉
  • 대형 나무 몽둥이
  • 실명 유도 및 표적 지정용 녹색 레이저 조준기와 포인터

기관총

왼쪽: 기관총이 장착된 검은색 픽업트럭 사진오른쪽: 열병식에 등장한, 이와 거의 동일한 이란 혁명수비대 차량 사진
Vahid Online / Fars News Agency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는 올해 1월 8일 밤 테헤란 사데기예 광장에서 포착된 기관총이 장착된 검은색 픽업트럭과 군사 퍼레이드 중 등장한 이란혁명수비대 차량을 비교 분석했다

테헤란, 이스파한, 야즈단샤르, 샤사바르 등에서 촬영된 것으로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 포렌식팀이 확인한 영상에서는 군용 픽업트럭에 DShK와 같은 중기관총과 PK와 같은 중형 기관총이 탑재돼 있다.

이란 보안군은 군중을 통제하고 주변 지역을 봉쇄하기 위해 이러한 기관총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텔레그램 채널 '바히드 온라인'은 1월 8일 밤 테헤란 사데기예 광장에서 포착된검정색 픽업트럭 사진 2장을 공유했는데, 트럭 후면에는 기관총이 장착돼 있다.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 포렌식팀은 이 사진을 이란의 반관영 언론사 '파르스 뉴스'가 공개한 2025년 이맘 알리 보안대대 퍼레이드 사진과 대조했다. 퍼레이드 중 거의 동일한 검은색 이슬람혁명수비대(IRGC) 픽업트럭이 등장하는데, 똑같은 무기가 장착돼 있다.

영국의 민간 군사정보 업체 '제인스'의 무기 부서 담당자인 아마엘 코틀라르스키는 해당 기관총이 이란에서 라이선스(정식 생산 허가) 생산된 중기관총 DShKM 모델이라고 판단했다.

왼쪽: 흰색 픽업트럭 뒤에 장착된 기관총 사진오른쪽: 총구에서 뿜어져 나오는 강력한 화염 사진
Iran International
1월 9일 이스파한 야즈단샤르에서 발생한 시위 현장을 담은 영상 속 장면. 흰색 픽업트럭 뒤에 장착된 기관총(왼쪽) 총구에서는 강력한 불꽃(오른쪽)이 뿜어져 나오는 모습이 선명하게 포착됐다

'이란 국제 방송'이 공개한 1월 9일 자 이스파한주 야즈단샤르 지역 시위 영상에는 시위대를 향해 기관총이 지속적으로 발사되는 장면이 선명하게 포착됐다. 영상 46초 지점에서는 기관총 총구에서 뿜어져 나오는 거대한 불꽃을 확인할 수 있다.

영국 소재 고전 군용 화기 분석 및 복원 전문 업체인 '템스 밸리 건스'의 관계자 역시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 포렌식팀에 해당 시위 영상에서 중기관총 DShK를 장착한 차량이 확인된다고 밝혔다.

커다란 검은색 20mm 자동 포탄을 들고 있는 손과 그 배경에서 보이는 칼라시니코프 AK-47 소총의 탄피 2개
Mamlekate
검증된 한 영상에서는 누군가 20mm 자동기관포 탄환 하나와 칼라시니코프 AK-47 돌격소총에서 발사된 탄피 2개를 보여주며, 보안 당국이 테헤란 베헤시트 광장에서 시위대를 향해 이를 발사했다고 설명한다

또 다른 검증된 영상에서는 누군가가 칼라시니코프 AK-47 돌격소총 탄피 2개와 대형 탄피 하나를 보여주며, 테헤란 베헤시트 광장에서 시위대를 향해 보안군이 발사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템스 밸리 건스 측은 이 대형 탄피는 구조물이나 장비 타격용으로 설계된 20mm 자동기관포탄이며, 해당 탄두의 구리 밴드에 강선 흔적이 남은 것으로 보아 실제 발사된 탄환임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템스 밸리 건스의 관계자는 "이러한 종류의 탄약은 구조물, 차량이나 경장갑 병력수송차 등의 단단한 표적을 파괴하고자 설계된 것"이라며 "사람을 상대로 사용하도록 설계된 것이 아니지만, 사람이 맞는다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격용 소총

왼쪽: 검은색 전술복을 입은 두 인물이 호텔 옥상에 서 있으며, 그 옆에는 드라구노프 저격 소총(SVD)이 벽에 기대어져 있다오른쪽: 북동부 마슈하드의 항공 사진
Obtained by BBC News Persian Forensic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 포렌식팀이 확인한 영상 중 하나. 1월 9일 북동부 마슈하드에서 발생한 시위 현장을 담고 있는데, 이란 혁명수비대(IRGC)와 유사한 전술복을 입은 두 사람이 호텔 건물 옥상에서 드라구노프 저격소총(SVD)을 들고 있다

목격자들은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 포렌식팀에 1월 시위 당시 정밀한 저격용 소총도 광범위하게 사용됐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검증을 거친 영상에서도 확인된다.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 포렌식팀이 검증한 영상 중 하나에는 1월 9일 북동부 마슈하드에서 발생한 시위 현장이 담겨 있다. 이란 혁명수비대(IRGC) 등 여러 보안군 대원이 자주 착용하는 검은색 전술복 차림의 두 인물이 호텔 건물 옥상에 머물고 있는데, 그중 한 사람 옆에는 드라구노프 저격소총(SVD)이 놓여 있다.

한 법의학 전문가는 이란 국영 텔레비전과의 인터뷰에서 저격수들이 시위대를 살해했다고 확인했다. 서부 쿠르디스탄 사케즈 출신으로 테헤란에서 건물 관리인으로 일하던 에브라힘 푸라흐마디안의 친척은 지난 1월 8일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 포렌식팀에 "저격수가 아이도 보는 앞에서 그의 머리를 쏘았다"고 전했다.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 포렌식팀이 입수한 푸라흐마디안의 시신 사진에서는 이마 중앙에 정밀 사격으로 인한 총상 1개가 확인된다.

템즈 밸리 건스 관계자는 조준 사격이 미치는 심리적 영향을 강조했다.

그는 "전문적인 훈련을 받지 않은 민간인이라면 그 영향은 더욱더 크게 다가온다"며 "대부분의 사람은 저 멀리 보이지 않는 위협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전혀 알지 못한다. 그로 인한 공포는 분명 집단 공포를 유발한다"고 덧붙였다.

돌격소총

사용된 탄피와 산탄 사진
BBC
이란 거리에서는 칼라시니코프식 돌격소총에서 발사된 탄피가 발견됐다

칼라시니코프식 돌격소총은 이란의 내 모든 군 집단 및 사법 집행 기관 대원에게 지급되는 표준 무기다.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 포렌식팀은 경찰과 IRGC 요원들이 AK-47 칼라시니코프와 이란산 KL 변형 모델을 사용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 여러 개를 분석했다.

그 결과, 1월 9일 북부 아몰에서 촬영된 영상 하나에는 한 보안 요원이 시위대를 조준한 뒤 칼라시니코프 돌격소총을 발사하는 모습이 담겼다.

아울러 코틀라르스키는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 포렌식팀이 독점적으로 입수한, 이란 거리에서 회수된 탄피 사진들을 분석한 결과, 칼라시니코프 계열 소총에 사용되는 특정 구경인 7.62x39mm 탄약이라고 확인했다.

산탄총

1월 7일 이란 서부 아바단에서 촬영된 것으로 확인된 영상 속 세 장면.산탄총으로 무장한 대원들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Vahid Online
1월 7일 이란 서부 아바단에서 촬영된 것으로 확인된 영상. 거리에서 시위가 벌어진 가운데 산탄총을 소지한 경찰관들을 확인할 수 있다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 포렌식팀의 분석 결과, 산탄총도 널리 사용됐다.

1월 1일 서부 로르데간에서, 1월 7일 서부에 아바단에서 촬영됐음이 검증된 영상에는 거리에 산탄총을 소지한 경찰관들이 배치돼 있다. 코틀라르스키는 이 영상에서 이란산 산탄총 마헤르를 포함해 표준형과 총신단축형 등 여러 모델을 확인했다.

오른쪽 눈에 금속 알갱이가 박혀 있는 CT 사진
Obtained by BBC News Persian Forensic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 포렌식팀이 단독 입수한 자료. 마슈하드 시위 참가자의 오른쪽 눈에 금속 알갱이가 박혀 있는 CT 사진

2022년 '여성, 삶, 자유'를 외치며 일어난 시위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목격된 바와 같이, 올해 1월에도 산탄총이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수많은 시위참가자가 목숨을 잃었으며, 수백명 혹은 수천 명이 영구적인 안구 손상을 입었다.

파라비 안과 병원의 병원장 가셈 파크라에이는 반관영 기관인 '이란 학생 통신사'에 1월 9~10일 사이에만 금속 탄환으로 인한 안구 파열로 응급 수술이 필요한 환자 약 1000명이 내원했다고 전했다.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 포렌식팀은 마슈하드에서 시위에 참가했다가 부상당한여러 명의 CT 사진과 의료 기록을 입수했는데, 그중 한 CT 사진에는 안구 조직에 금속 물질이 박혀 있는 모습이 또렷하게 확인된다.

권총

1월 8일 케르만샤에서 촬영된 영상 2개에서는 사복 차림의 보안군들이 최소 2종류의 권총을 휘두르는 모습이 포착됐다. 전문가들은 이 권총들이 베레타 모델50 또는 CZ 75와 유사하다고 분석했다.

마체테

사복 차림의 남성이 바닥에 쓰러진 여성에게 마체테를 휘두르는 모습
Vahid Online
테헤란의 1월 8일자 CCTV 영상에는 사복 차림의 보안 요원이 마체테를 휘두르며 여성 시위자를 공격하는 모습이 담겼다

다수의 시위 참가자들은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 포렌식팀에 칼과 마체테로 공격당했다고 전했다.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 포렌식팀이 입수한 시신 사진에서도 총상뿐만 아니라 마체테로 인한 부상이 확인된다.

테헤란의 어느 아파트 단지 CCTV 영상에는 사복 대원들이 이곳으로 피신한 시위참가자들을 마체테로 공격하는 모습이 선명하게 포착됐다.

1월 8일 자 테헤란의 또 다른 영상에서는 사복 차림의 대원이 여성 시위참가자의 머리를 마체테로 내려치는 모습이 담겨 있으며, 군복 차림의 다른 보안군도 여러 명 확인된다.

곤봉

BBC 페르시아어 서비스 포렌식팀이 입수한 여러 영상에는 사람들이 곤봉으로 구타당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시위참가자 최소 1명(사가르 세이폴라히 파르스)이 이 같은 방식으로 숨졌다.

BBC NEWS 코리아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