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네비게이션 검색 본문 바로가기

왜 점점 더 많은 여성들이 가슴 보형물을 제거할까?

2025.04.13
유방 보형물 제거 및 입술 필러 제거 전후의 카테리나 크루프키나 모습
Katerina Krupkina
유방 보형물 제거 및 입술 필러 제거 전후의 카테리나 크루프키나

32세 우크라이나 블로거이자 영양사인 카테리나 크루프키나는 자신이 가슴 보형물을 제거한 사실을 소셜 미디어에 올리면서 이렇게 큰 반향이 있을 것이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그의 인스타그램 영상은 조회수 750만 회를 넘었고 "보형물 제거를 고려 중"이라는 여성들로부터 천 건이 넘는 메시지를 받았다.

"가슴이 크다고 해서 더 행복하거나 건강하거나 아름다워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어요." 그는 BBC 뉴스 우크라이나에 이렇게 말하며 어린 딸이 "엄마처럼 큰 가슴을 갖고 싶다"고 말한 것이 결심의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그 순간 내가 아이에게 잘못된 본보기를 보여주고 있다는 걸 깨달았어요."

카테리나는 혼자가 아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슴 보형물을 제거하려는 여성들이 점점 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여러 가지 이유

분홍색 손톱을 한 한 여성이 다른 여성이 건네는 유방 보형물을 향해 손짓하고 있다. 그 여성은 두 개의 보형물을 들고 있으며, 그들 팔 아래에는 나무 탁자 위에 여섯 개의 유방 보형물이 진열되어 있다
Getty Images
'브레스트 익스플랜트'라고도 알려진 유방 보형물 제거 시술은 최근 몇 년 사이 그 인기가 크게 증가했다

국제 미용성형외과학회(ISAPS)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가슴 보형물 제거 수술은 지난 2019년 이후 46.3% 증가했다.

반면 1990~2000년대 성형수술의 대표격이었던 가슴 확대 수술은 같은 기간 5.4% 증가에 그쳤으며 2022~2023년 사이에는 오히려 13% 감소했다.

의료 전문가들은 가슴 보형물 제거의 주요 이유를 심미적·미용적인 요인으로 본다. "더 작고 자연스러운 가슴"을 원하는 트렌드가 뚜렷해졌다는 것이다.

미국 성형외과학회(ASPS)에서 SNS 소위원장을 맡고 있는 크리스티 해밀턴 박사는 "2025년의 여성들은 5년 전, 10년 전과는 다른 외모를 원한다"고 설명한다.

"1990~2000년대에는 대체로 매우 큰 보형물을 사용했어요. 요즘은 기존에 보형물을 가진 여성들이 사이즈를 줄이거나, 자연 가슴 조직이 충분한 경우에는 아예 제거하고 리프팅이나 지방이식으로 볼륨을 보완하기도 해요. 전체적으로 '작은 가슴'이 유행인 거죠."

브라질 성형외과의사회(SBCP) 회장 브루노 헤르켄호프 박사도 이에 동의한다. 그는 현재 자신의 병원에서는 가슴 확대보다 제거 수술이 더 많다고 말했다.

또 다른 요인으로는 "향후 교체 수술을 피하고 싶어하는 심리"도 있다. 보형물은 일반적으로 10~20년이 지나면 제거 및 교체 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보형물과 관련된 부작용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것도 영향을 주고 있다. 헤르켄호프 박사는 "보형물 질환이나 자가면역 반응에 대한 정보가 많아졌어요. 몸이 실리콘에 반응해서 관절통, 탈모, 체중 증가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죠"라고 전한다.

일부 보형물은 드물게 암을 유발할 수도 있다. "보형물을 둘러싼 캡슐에서 암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진단되면 해당 캡슐을 제거하면 보통 해결됩니다."

이는 "극히 드문 일이지만 실제로 존재한다"고 해밀턴 박사는 밝혔다. 물론 본인은 해당 유형의 보형물은 사용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카테리나 역시 그 보형물을 사용했고 의학적으로 암이 발견되진 않았지만, 그의 이러한 제거 결정은 "그 사실로 인해 열 배는 더 확고해졌다"고 말했다.

그러나 해밀턴 박사는 "의학적인 이유보다는 미적 트렌드 변화가 더 큰 이유"라고 본다.

보형물 수술 기법의 변화도 영향을 미쳤다. 과거에는 보형물을 근육 아래에 삽입해 운동하거나 포옹할 때 부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경우가 많았다. 해밀턴 박사는 "요즘은 근육 앞쪽에 넣는 방식이 더 자연스러운 결과를 낸다"고 설명한다.

더 큰 트렌드

유방 보형물을 가진 여성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조정이 필요하거나 보형물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 향후 추가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
Getty Images
유방 보형물을 가진 여성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조정이 필요하거나 보형물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 향후 추가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

두 전문가는 "자연스러운 외모를 추구하는 트렌드"는 가슴뿐 아니라 얼굴, 코, 몸 전체에 걸쳐 확산되고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필러나 보톡스와 같은 시술이 과도하게 사용되며 부자연스러운 외모를 만들어낸 사례들이 많았고 이런 점이 환자들로 하여금 시술 자체를 재고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필러를 너무 많이 넣어서 인위적으로 보이는 경우를 다들 한 번쯤 봤을 거예요." 해밀턴 박사는 이렇게 말한다.

헤르켄호프 박사는 "이전에는 얼굴의 '조화'가 목적이었지만, 지금은 거의 '악마화' 수준이 됐죠. 다들 똑같은 얼굴을 가지게 되었어요. 이제는 더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인상을 원하는 거죠."라고 덧붙인다.

해밀턴 박사는 요즘에는 "시술을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사람들일수록 필러에 대해 관심이 거의 없으며, 오히려 거부감을 갖는다"고 말한다.

과거 "3~6개월마다 필러를 맞아야 한다"는 식의 과도한 권유도 문제가 됐다. "이건 미용 산업이 부추긴 잘못된 흐름이었고 결국 부작용으로 돌아왔어요. 사람들의 얼굴이 이상해졌거든요."

이제는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개선을 추구하는 분위기로 바뀌고 있다. 요즘 인기 있는 시술 중 하나는 콜라겐 생성 유도다. 피부에 과도한 볼륨을 넣지 않고도 질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둔다.

콜라겐은 뼈와 피부, 근육, 힘줄 등에 존재하는 체내에서 가장 풍부한 단백질이지만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럽게 감소한다.

'자연스러움'의 현실

입술 확대 시술 전후의 금발 여성 사진
Getty Images
전문가들은 입술 확대와 같은 미용 시술의 인기가 수년간 높아진 후 이제 환자들이 더 섬세하고 자연스러운 시술을 선택하고 있다고 말한다

카테리나는 이 같은 변화의 상징적인 인물이다. 가슴 보형물을 제거한 후 입술도 원래의 크기로 줄이고 주름을 가리기 위한 보톡스도 중단했다.

"저의 행동이 유행이 되길 그리고 더 이상 여성들이 외모에 집착하지 않게 되길 꿈꿔요."

한 글로벌 미용업체 고위 관계자도 BBC에 "업계는 '자연미 트렌드'에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는 미용 제품에 돈을 덜 쓰거나 시술을 피하겠다는 뜻은 아니다. 오히려 노력하지 않은 듯 자연스럽게 보이면서도 본래의 매력을 살리는 방향으로 외모를 다듬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23년 전 세계 미용 시장 소매 매출은 전년 대비 10% 증가한 4,460억 달러에 달했다.

그는 이어 "여성들이 여전히 화장을 하고는 있지만 '내추럴 룩'이라는 것이 반드시 화장을 덜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오히려 맨얼굴처럼 보이게 하면서도 정제된 인상을 주는 제품을 선호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의료 전문가들도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변화가 시술을 기피하는 방향은 아니라고 강조한다.

"이제는 단순히 볼륨을 넣는 것이 아니라, 얼굴의 라인을 리프팅하고 재구성하는 데 집중하고 있어요." 해밀턴 박사는 말한다.

국제 미용성형외과학회에 따르면, 2023년 전 세계적으로 성형 수술은 1,580만 건이 시행됐고 이는 전년 대비 5.5% 증가한 규모다. 비수술 시술도 약 2% 증가했다.

BBC NEWS 코리아 최신 뉴스